개발(development) 영역은 설계 영역에서 명세화된 내용을 실제 교수 자료의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과 관련된 영역이다. 하위 영역들의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테크놀로지와 기술의 발전에 가장 크게 좌우되는 영역으로 매체의 제작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설계 영역이 교육공학의 이론적 발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면, 개발 영역은 교육공학의 실제적 측면과 가장 긴밀한 관련이 있는 기본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개발 여역의 하위 영역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인쇄 테크놀로지(print technologies)는 교재, 삽화, 사진 등 주로 글과 정적인 시각 자료를 의미한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볼 때 주로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만, 실제 어떤 자료를 언제, 얼마나 활용할지에 관한 결정이 많은 부분 학습자의 의사에 달려 있으므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비해 영화, 슬라이드, 투사물 자료,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등 시청각 자료의 제작을 수반하는 시청각 테크놀로지(audiovisual technologies)는 동적인 시각 자료와 추상적인 아이디어 제시가 가능하지만, 자료의 활용에 관한 대부분의 결정이 주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교사 중심의 수업 활동에서 보다 활발히 사용되며,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정도는 매우 낮다.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computer-based technologies)는 모든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저장된다는 점에서 다른 테크놀로지와 결정적인 차이를 나타낸다.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적용한 대표적인 형태로 컴퓨터 기반 수업(computer-based instruction: CBI) 또는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assisted instruction: CAI)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학습할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 외에도 습득한 기능의 연습 또는 교육용 게임 등을 통한 지식을 실제 적용해 볼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며,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거나 학습자를 위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정보의 제시가 언제나 일정한 순서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교수나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성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도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의 장점이다. 통합 테크놀로지(integrated technologies)는 음향 시스템, 투사 시스템, CD 또는 DVD 플레이어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컴퓨터와 연결함으로써 보다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해 줄 수 있다. 교육공학의 관리(management) 영역은 이론과 비결에 관한 지식은 대부분 경영학과 행정학에서 온 것이다. 관리 영역은 미디어센터의 경영 및 매체 서비스와 인적자원의 관리에서 시작되었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조직과 편성, 인사 관리, 예산 편성 및 재무 관리, 시설 관리, 기자재 유지 및 보수를 모두 포함한다. 관리 영역의 하위 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 관리, 전달 체제 관리, 정보 관리가 있다.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는 교육공학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업무가 교수설계자, 내용 전문가, 시청각 자료 및 멀티미디어 제작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평가 전문가, 기타 행정지원 인력의 협업을 기반으로 한 중단기 프로젝트의 형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많은 전문가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위의 전문인력과 함께 일정, 제작, 예산 관리를 전담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따로 둘 것을 권장한다. 관리 영역은 이 외에도 인적자원, 예산, 비품, 시간, 시설, 교수자원을 포함하는 자원 관리(resourse management), 사용자와 운영자를 위한 기술적인 지원 및 교수와 설계자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며 특히 원격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수적인 전달 체제 관리(delivery system management), 그리고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 용이성을 목표로 하는 정보 관리(information management)의 하위 영역을 수반한다. 평가(evaluation)란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평가 영역의 하위 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 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문제분석(problem analysis)은 문제 도출의 선수 단계로, 현 상황과 이상적 상황 간의 괴리를 분석하는 요구분석(needs assessment), 도출된 문제가 교수적 혹은 비교수적 처방이 있어야 하는지에 관한 판별,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한계점의 명세화, 목표의 수립과 해결의 우선순위 결정 등의 분석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준거 지향 측정(criterion-referenced measurement)은 미리 수립된 학습 목표를 준거로 삼아 교수-학습의 효과성과 성취도 수준을 가늠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 학습자가 각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에 관한 절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학습 목표 대비 성취도를 평가하므로 다른 학습자의 성취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규준지향 측정(norm-referenced measurement) 또는 상대 평가에 비해 교사와 교수 설계자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는 체제적 교수설계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단계로써 현재 개발 중인 교수 자료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대일 관찰, 소집단 인터뷰, 대집단 시험 실시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활용을 의미한다. 총괄평가는 개발이 마무리된 교수-학습 프로그램 또는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후, 그것이 과연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그 효과를 가늠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총괄평가는 형성평가에 비해 보다 체계적이고 형식적인 절차와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평가의 결과에 따라 특정 교수-학습 자료가 새로 채택되거나 지속해서 유지되기도 한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상담의 역사와 제도 (0) | 2023.05.24 |
---|---|
실천적 응용 분야로써의 교육공학 (0) | 2023.05.24 |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와 기본 영역(설계, 활용) (0) | 2023.05.23 |
교수설계의 발전과 변화 (0) | 2023.05.22 |
교육공학의 발전과 변화 (0) | 2023.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