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은 학교 교육의 핵심 요소다. 그러나 학업의 문제는 단순히 교과교육만의 문제는 아니다. 학업의 실패는 지식의 결여에 그치지 않고 자신감의 상실, 자존감 파괴, 우울증, 부모와의 관계 악화 등 다양한 문제들을 수반한다. 따라서 학업의 문제는 생활지도 영역 중의 하나로 간주해야 한다. 또한 학업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학생 개인의 지능 및 각종 심리적 요인과 학생이 처한 환경적 요인 등이 관여하고 있기에 생활지도의 영역이 돼야 한다. 생활지도에서는 학생의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여 학생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을 하며 이는 예방적 기능의 전형적인 예가 된다.
학업 문제의 원인과 생활지도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지능인데, 지능이란 지적 능력 혹은 인지능력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 IQ)로 표시되는 능력의 편차를 의미한다. 지능검사는 학교 공부를 수행하기 어려운 지능발달이 지체된 아동을 구별해 내는 도구로 프랑스의 비네(Binet)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지능(지능지수)이 낮은 학생의 경우 종종 학교 교육과정을 정해진 수준만큼 수행하지 못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학업 문제의 원인이 지능발달의 지체임이 밝혀지는 경우 그 학생에게는 특수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두 번째는 선수학습이다. 선수학습은 새로운 학습의 성취도를 예언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3학년 수학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한 학생은 4학년 수학을 배우기 어렵고, 반대로 3학년 수학을 정확하게 학습한 학생은 4학년 수학을 용이하게 학습할 수 있다. 학교 수업은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이 뒤처지는 경우 개별적인 보충이 필요하다. 이때 개별적인 보충이 장기간 제공되지 못하면 그 학생은 영원히 학습 부진을 겪게 되는 것이다. 생활지도란 학생 개인의 학습 요구를 파악하여 그 개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활 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책무가 요구된다. 선수학습이 지체된 학생은 새로운 교과 내용을 학습하지 못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학업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상실한다. 이는 그 학생이 앞으로 학업 활동을 지속할 가능성 자체를 없애게 되므로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부모의 지원이다. 부모의 경제적 지위와 학생의 학업성취 간에는 상관이 높다. 부모의 경제력은 그 자체가 학생의 학업성취의 원인으로 직접적으로 작용하지는 않지만 교육에 대한 환경적 요소로 작용한다고 여겨진다. 사회 정의상, 부모의 경제적 지원이 부족하여 학생이 학업상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다. 따라서 교사는 부모의 경제력 때문에 학생이 학업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학급 담임교사는 학기 초에 학생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하게 되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부모의 직업, 경제적 지위 등에 관한 정보다. 이때 교사는 학생이 부모에게 충분한 경제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 혹은 적절한 감독을 받을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런 활동을 생활지도의 조사 활동이라고 부른다. 만약 학생이 부모에게 불충분한 경제적 지원받고 부적절한 정서적 지원을 받는 것으로 파악된다면, 교사는 그 학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개별적인 상담과 지도를 계획해야 한다.
학업 문제가 제대로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자존감 및 자신감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자존감이란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며 자신이 환경으로부터 존중받고 수용된다고 느끼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리고 자신감이란 자신이 어떤 과제를 수행할 수 있고 어떤 상황을 해결하거나 헤쳐 나갈 수 있다는 느낌을 말한다. 학업성취는 학교생활에서 핵심적인 요소다. 학업에서 반복하여 실패하면 자존감과 자신감이 저하되며 이에 따라 학업성취는 더욱더 떨어지게 된다. 생활 지도자로서의 교사는 학업성적으로 인해 학생이 자존감과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컨대, 성적을 가지고 타 학생과 비교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이전 성적을 기준으로 하여 새로 향상되어 가는 부분을 부각하는 방법은 교육 현장에서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학생은 반드시 자기보다 우월한 타인과 비교하는 것만이 경쟁이 아니며, 자기 자신의 예전 모습보다 나아지려는 노력이 또 다른 모습의 경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학업 문제는 또한 부모와의 관계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성적에 대한 부모의 지나친 관심이나 오로지 성적에나 매달리는 편협된 관심, 또 성적이 한 번 떨어졌을 때 부모가 보이는 지나친 조바심 등은 문제가 된다. 학생과 부모는 종종 성적 때문에 심한 갈등을 겪는데, 부모는 학생에게 공부를 강요하고 지나친 감독을 하며 학생은 이에 반발하여 자신의 본래 마음과는 다른 행동, 즉 학업을 멀리하거나 태만하게 보이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 또한 현대에는 인터넷과 게임 등 컴퓨터 과다 사용으로 인한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학생으로서 부모와의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이 경우 교사의 상담이 필요한데, 학생이 자진해서 교사에게 상담을 청하는 경우는 매운 드물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에게서 부모와의 갈등 문제가 감지되는 경우 학생에게 다가가는 방식으로 상담을 시도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상담센터에 학생을 보내서 직접 전문가의 상담을 받도록 하는 방법을 취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학업 문제가 제대로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는 우울과 의욕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학교 성적은 개인의 감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경험하는 감정은 불안감이다. 그리고 성적이 기대보다 낮게 나왔을 때 경험하는 감정은 좌절감, 죄책감, 분노다. 이런 감정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든 그렇지 않은 학생이든 관계없이 모두가 경험한다. 좌절과 죄책감 등을 반복해서 경험하면 무기력감에 빠지거나 우울한 상태가 되기 쉽다. 무기력감과 우울함에 빠지면 의욕과 동기를 상실하여 공부하지 못하게 되며 성적을 향상할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이에 따라 성적은 계속 하락하며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 따라서 생활 지도자로서의 교사는 학생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노력을 자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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